핑크로드

'트렌드 코리아2022'/ 2022년 임인년 (2022년 쥐띠운세,2022년 소띠운세,2022년 호랑이띠운세,2022년 토끼띠운세,2022년 용 본문

일상정보

'트렌드 코리아2022'/ 2022년 임인년 (2022년 쥐띠운세,2022년 소띠운세,2022년 호랑이띠운세,2022년 토끼띠운세,2022년 용

MICAR 2021. 12. 19. 15:46
728x90
반응형

2022년 호랑이해 임인년(壬寅年)
(feat. 트렌드코리아 2022)

육십 간지중 39번째
임(壬)= 흑색
인(寅)= 호랑이
말그대로 그냥 호랑이가 아닌
2022년 새해는
귀하디 귀한
'검은 호랑이 띠 (흑호해)의 해'입니다

Pixabay=검은호랑이

검은 호랑이는 용감하고 열정적이면서 리더쉽이 강하고
큰 야망을 이룰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통령 선거(3월)와 지방 선거(6월)가 있어
더욱 남다른 해가 될것 같습니다

검다는건 방위상으로는 북을 가르키고
오행으로는 수 입니다
인체에서는 콩팥 이고
무엇보다 검다는건 파워풀 하다는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요
말그대로 내년은 파워풀하고
거침없는 한해가 되지않을까 예상되고
오행의 물이 상징하듯 어떤모양도 될수있는
유연함도 갖췄고
대선이 치러지는 해 라는걸 생각 해보면
파워풀하고 유연한 지도자의 모습으로
모두를 품을수있는 검은 호랑이가 나와주길
기대 해 보겠습니다

검은호랑이

2019년 11월에 시작된 코로나19 가
포스트 팬더믹(세계적대유행)으로
확산 된지도 벌써 4년차로 접어드는 해이기도 하는데요
최근 조심스럽게 시작된 위드코로나가
확진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시 멈춰버리면서
사상 초유의 전염병으로 혼란스럽지만
그 어느때보다 호기롭게 보내야 할
2022년을 우리는 어떻게 준비하고 맞이하면 될까요

새해가 다가 올수록 더욱 주목 받고있는 베스트셀러 '트렌드코리아 2022'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트렌드코리아2022

트렌드 코리아 2022 출간한 김난도 교수는
2022년은 코로나 사태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이 될것이라고 전했는데요
2022년 새해를 맞이 하면서
'트렌드 코리아 2022' 에서 제시한 10가지
새로운 트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ixabay

트렌드코리아로 보는 2022의 세상

'트렌드코리아2022' -김난도-
TIGER OR CAT
검은 호랑이처럼 힘차게 포효하는 2022가 되기를

  우리를 죽이지 못하는 것들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
-니체-

거의 2년이 넘는 팬데믹 속에서도 우리는 삶을 이어왔고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으며 획기적이고 거침없는 기술의 발전은 오히려 우리가 꿈꾸던 세상을 더욱 앞당기고 있습니다 미증유의 전염병과
현명하게 공생하는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면서
이제 우리는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10개의 키워드 두운을 “TIGER OR CAT”으로 정하고
코로나19상황에 얼마나 잘 대처하느냐,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맞추고 반응 하느냐에 따라
거침없이 포효하는 호랑이가 될 것인가,
고양이가 될 것인가?

우리 모두는 큰 갈림길에 놓여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2022

10가지 키워드를 함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nano society) 공동체의 파편화 ,세분화
나노(nano)란 빛의 파장같이 짧은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를 말하는데요
1나노미터는 1미터의 10억분의 1을 뜻하는
아주 아주 작은 단위인데 사회가 그렇게 작은 단위로 쪼개지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트렌드의 미세화','노동의 파편화' '산업의 세분화'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나노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파편화된 개인간의 '공감력'증대가 급선무이고
김교수는 '차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는것이
나노사회의 시너지를 만들어내기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돈을 향한 적극적인 관심
금광이 발견된 지역으로 몰려든 현상을
골드러시라고 한다면
머니러시는 물리적인 금광이 아니라
도처에 즐비하다는 건데요
개인화된 사회에서 결국 중요한건 '돈'이라고 할수있겠고
여러 직업을 갖거나 주식,그림, 음악등에
투자하는 등 수입을 다변화하는 머니러시현상이 강해지는데
요즘뜨는 N잡러 현상도 사실 머니러시의 일환으로
하 나의 본업 뿐만 아니라 엑스트라 머니가 필요한겁니다
즉 머니러시에서 말하고 싶은건 파이프라인입니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도
돈이 알아서 굴러 들어오게 하지 않으면
당신은 죽을때 까지 일을 해야 할것이다
투자의 귀재 - 워런버핏-

파이프 라인을 강조한것 처럼
리셀, 조각투자등
미국주식을 0.1주 사는것도
다 머니러시의 일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머니러시 현상은 '앙터프리너십'(enterpreneurship) 에 대한
중요도를 증대 시키고 있는데
앙터프리너십 이란 새로운 기회를 탐색 할수있는 능력이나 새 비즈니스를 시작 할수있는 역량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 정신을 뜻합니다 이제는 개인도 기업가 정신을 발휘 해야하는 시대로 돈을 향해 돌진하되 그 방향이 개인의 성장뿐만이 아닌 공존과 상생을 위하는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Gotcha Power
득템력

현대사회에서는 돈만있다고 해서 살수없는것이 많은데요
이젠 구매하는것이 아니라 '획득'해야 합니다
득템력이란 경제적 능력만으로 소유할수 없는것을
소유 할수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득템을 하기 위해서는 돈뿐이 아니라 인맥 운, 정보력, 트렌드를 이해 할줄아는 능력이 필요하고
상품 과잉의 시대
돈만으로는 승리를 장담할수 없는 현대판 구별짓기 경쟁이 시작되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러스틱 라이프

러스틱이란'시골의' , '시골 사람들 특유의' , '소박한' 이라는 뜻으로
러스틱 라이프는 자연과 시골 고유의 매력을 즐기면서도 도시 생활에 여유와 편안함을 부여하는 라이프스타일 입니다
코로나19를 경험하며 새로등장했는데요
한강뷰도 물론 좋지만 바다뷰, 논밭뷰, 불멍,풀멍도 인기가 되고 있는만큼
도시와 단절된 삶보단 도시에 살면서도 소박한 시골스러움을 삶에 더하는 성향을 의미하는데요
과밀한 주거,업무환경에 놓인 대도시나 고령화 ,공동화 현상으로 고민하는 지자체 모두 이러스틱라이프에 주목해야 할것입니다

Revelers in Health
헬시플레저

헐시플레저 는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으로 부터 기인하는
삶의 기쁨이라는 뜻이고 건강관리도 기쁘고 즐겁게해야한다는 뜻인ㄴ데요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과 면역은 모두의 관심사이고
건광관리와 함께 다이어트는 평생숙제라 할만큼 모두의 바램이기도한데요
어차피 할거면 즐겁고 재밌게 하는것이 헬시플레저 트렌드이고 치료에서 예방으로 중점을 바꾸며
건강관리 영역에서도 '힙함'이 중요한 선진국형 라이프 스타일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아이스크림을 안먹는것이 아니라 칼로리가 낮은아이스크림을 선택하는식으로 볼수있습니다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백
Z세대(1995~2010년대상)의 부모는 바로 X세대(1965~1979)인데요
우리가 MZ세대에 상당히 조명을 많이 하고있고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것은 Z세대지만 아직까지 한국 소비시장을 좌지우지하는건 X세대라고 할수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40대는 공동체 문화에 익숙하면서도 개인주의적 성향을 지닌 자신의 10대자녀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부분에서'엑스틴X-teen'이라고 부를수있는데요 내년 큰시장을 장악하려면 엑스틴을 잡아야 하고 X세대를 주목할만한 세대로 꼽고있습니다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스스로 바른생활을 추구하며 정해진 생활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이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칭하는데요
사실 난데없는 팬데믹으로 사람들 일상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지고
일상의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지다 보니까 스스로를 통제하고 무너지지 않으려고 하면서 바른생활을 추구하게 되는것이고
요즘 젊은 세대는 자기 관리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를 하는데요 루틴이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평범한 인생이지만 그 인생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자기 다짐적 삶의 태도이며 이런 흐름에따라 기업은 루틴이 소비자들의 성실한 하루를 지원하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실제보다 더 실제같은 가상의 공간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수있게 만드는 기술이
바로 실재감테크입니다
실재감테크는 온라인,비대면 소통이 중요해진 현대 사회에서 가상의 공간을 창조하고 인간의 존재감과 인지능력을 강화시켜 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키는 기술을 뜻하는데무엇이 진짜고 무엇이 가짜인지 그 경계가 모호한 세상속에 우리는 살고있는것입니다

Actualizing Consumer Power
라이크커머스
좋아하면 구매한다는 태도가 라이크커머스의 핵심이고 유명 연애인이 광고하는 상품이 아닌 내가 구독하는 유튜버가 광고하는 상품을 구매하거나 친구의 SNS를 보다가 좋아보여서 구매를하게되는데 이런류의 소비를'좋아요(Like)에서 출발한다는 의미로 '라이크커머스'라고 부릅니다 그냥 SNS를 하다가 태그를 따라 들어가 구매하는 상시쇼핑시대가 열린것이고 앞으로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의 영향이 커질것이라고 내다보고있습니다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자본
서사(narrative)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있고 강력한 서사를 갖추는 순간 당장은 보잘것이 없는 회사의 주식도 천정부지로 값이 오를수있습니다 이야기가 없으면 생존할수없고
이야기의 힘이 돈과 권력 명예가 되는 시대라고 할수 있는데
테슬라의 주식이 오른 이유는 강력한 서사가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선 후보들도 마찬가지로 자기만의 서사가 없으면 살아남을수 없을것 입니다
김교수는 내년에 치뤄질 선거에서는 네거티브가 아닌 무엇보다 네러티브를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후보가 절대적으로 유리할것으로 보고 2022년에 치러질 대선과 지방선거가 내러티브 전쟁이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내러티브 자본'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2022년을 맞이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집니다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트렌드코리아2022' 를 살펴보면서
2022년 대한민국 사회는 어떻게 변할것인가를 알아보고
2022년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내용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새해를 준비하는 자세로 '트렌드코리아 2022'
아직 못보신분들은 꼭한번 읽어보시길
책 추천 드립니다  

비록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자유롭진 못하겠지만

2022년이 호랑이 해인 만큼
호기(좋은기회)가 오면 용맹한 호랑이처럼
그 기회를 재대로 움켜 쥘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2021년 마무리 잘하시고
2022년 새해 힘차게 준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728x90
Comments